[IDE 추천] 파이썬 개발은 PyCharm으로 !!! (장점, 유용한 단축키 등) 추천 IT 서비스

오늘은~~
파이썬 IDE중 하나인 PyCharm에 대해 알아보기로 한다.

작년까지만해도 업무상, 파이썬을 정말 무지무지 많이 썼었는데,
지금은 조금 뜸해지긴 했지만.. 여전히 나의 완소 언어임은 확실하다.

pip를 통한 강력한 각종 라이브러리 지원.
입이 다물어 지지 않을정도로의 유연하고 배우기 쉬운 문법과 자료구조.

자,,, 그런데 이 파이썬에게 한가지 문제점이 있었으니..
그것은 바로 적당한 IDE를 찾기가 힘들었다는것..

Java 하면 eclipse ! 이렇게 딱 떨어지는 IDE가 파이썬에게도 있었다면 좋으련만 그게 아니었으니...
게다가.. 파이썬은 Java 나 C, C++ 처럼 Type에 민감하고, 문법이 엄격한 언어가 아닌 이유로..
프로젝트가 커지면 커질수록 변수 Tracking이나, 타입 check 등이 실제로 코딩하는 개발자에게도 굉장히 쉽지않은 언어가 바로Python이다.

일단, 내 입장에서는 그런 면에 있어서 파이썬 IDE의 종결자가 있었으니 그게바로 Pycharm이다.
내가 사용한 개발 환경을 주~욱 나열해 본다면.

vim > eclipse+PyDev > Pycharm

요정도 되겠다.
하.. Pycharm을 사용해 개발을 하는 요즘, vim 사용하던 시절을 생각하면 한숨만 나온다. ㅋㅋㅋㅋ
어쨋든!! PyCharm의 기능을 소개하고 이 포스팅을 마치고자 한다.

<PyCharm의 장점>

- 무료다. (유료버전이 있지만, 무료버전만으로도 개발환경의 충분한 혜택을 누릴 수 있을것이다.)

- 믿을만한 변수 Tracking과 Reference checking을 제공한다. 이제까지는 레퍼런스 오류를 보지못했음..

   (굳이 이야기 한다면 이클립스의 PyDev도 이런 비슷한 기능을 제공하긴한다... 그런데 !! 가끔 제대로 변수를 Tracking 하지 않아 함부로 동시변경을 사용했다간 프로그램이 꼬일 수 있다. 나도 이걸로 봉변 당한적이 있음.. ㅠㅠ)

- UI 가 매우 직관적이며 사용하기 편리하다.

- 다양한 코드관리 어플리케이션(VCS) 플러그인을 제공한다 (SVN, Git 등)

- 코드의 실행 결과를 바로 볼 수 있다.

- 파이썬 콘솔을 제공한다. (이것으로 간단한 파이썬 코드 테스트를 해볼 수 있다!!!)

- 다양한 테마(스킨)를 제공한다. 커스터마이징도 가능 !!!!  (나는 어두운게 편해서 Darcula 를 주로 사용하는 편 ㅎ)

<내가 PyCharm 에서 자주사용하는 기능 or 단축키>

단축키 매핑 방식는 PyCharm을 설치한 이후 처음 구동할때 지정할 수 있다.
이때 eclipse를 선택하게되면 아래의 단축키 사용이 가능하다.

F3 : 변수 또는 함수 tracking
Alt + Shift + R : 함수, 파일(모듈), 변수명 한꺼번에 변환하기.
Alt + Shift + X : 해당 코드 실행
Ctrl + G : 해당 변수, 파일, 함수가 사용된 코드 찾기.
Ctrl + L : 특정 번호의 Line으로 이동하기.
Ctrl + F : 현재 작업중인 파일 안에서 특정 문자열 검색 혹은 변환하기.
Ctrl + H : 프로젝트 전체를 대상으로 특정 문자열 검색 혹은 변환하기.
Shift 두번 : 프로젝트 전체에서 자신이 작업하고 싶은 파일 검색하여 열기.
Ctrl + Shift + F : 현재 커서가 놓여있는 파일의 코드 indentation 을 자동으로 정렬한다. (자동 코드 정리)
Ctrl + Shift + O : 현재 작업하고있는 파일의 import를 자동으로 정리한다. (미사용 제거 & 필요한거 추가)

어떤 변수위에 커서를 두고
Ctrl + Alt + U : 해당 변수의 Dependency 를 한눈에 볼 수 있는 Class Diagram 을 표시한다.




덧글

  • 2015/11/11 10:29 # 삭제 비공개

    비공개 덧글입니다.
※ 로그인 사용자만 덧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


통계 위젯 (블랙)

8179
1239
270137

GoogleAdsenseResponsive

Cluster ma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