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트워크 더 쉽게, 더 깊게 #2] LAN 초보 입문 개발 스터디

이 글은, [네트워크 더 쉽게, 더 깊게] 라는 책을 읽고 나름대로 중요하다 싶은 내용을 정리한 것입니다 ^^


용어


PDU : Protocol Data Unit, 프로토콜에 따른 데이터 단위.

UTP : Unshielded Twisted Pair, 주로 LAN 카드와 스위치를 연결하는데 쓰임.

MAC Address : Media Access Control Address. 네트워크 세그먼트의 데이터 링크 계층에서 통신을 위한 네트워크 인터페이스에 할당된 고유 식별자이다

IEEE : the Institute of Electrical and Electronics Engineers

IETF : Internet Engineering Task Force

RFC : Request For Comments

NIC : Network Information Center



내용 요약

프로토콜 : 규약 이라는 뜻, 통신을 위한 공통 약속, 아래와 같은 프로토콜이 있다.

- HTTP : HyperText Transfer Protocol

- SMTP : Simple Mail Transfer Protocol

- FTP : File Transfer Protocol

- TCP : Transmission Control Protocol

- IP : Internet Protocol

- ARP : Adress Resolution Protocol

- ICMP : Internet Control Message Protocol

- UDP : User Datagram Protocol


* 통신의 프로토콜은 ISO(International Organization for Standardization) 에서 추진하는 OSI(Open System Interconnection)로 설계방침이 정해져 있음.

* OSI 는 네트워크의 기본적인 모델을 만들고 있으며 네트워크 통신을 위해 준수해야하는 국제 표준이다.


<OSI 참조모델 : 7계층>


L7 : 응용프로그램 계층 = Application Layer

- 어플리케이션 서비스 제공

- 전자우편, www


L6 : 표현 계층 = Presentation Layer

- 데이터를 통신형식에 맞게 변환

- charset, 압축형식


L5 : 세션 계층 = Session Layer

- 커넥션의 확립과 절단


L4 : 전송 계층 = Transport Layer

- 데이터를 통신상대에게 확실하게 전달

- TCP, UDP

- PDU : 세그먼트


L3 : 네트워크 계층 = Network Layer

- 주소관리 및 경로 선택

- IP, 라우팅 등

- PDU : 패킷


L2 : 데이터 링크 계층 = Data Link Layer

- 물리적 통신 경로 확립

- 이더넷, MAC주소, 스위칭 등

- PDU : 프레임


L1 : 물리 계층 = Physical Layer

- 커넥터 등의 형태와 전기특성의 변환

- UDP 케이블, 광 케이블 등


<계층별 하는일>

L 1~4 : 통신기능

L 5~7 : 어플리케이션 계층


OSI 7계층에 의거하여 트러블 슈팅을 한다.

트러블 슈팅은 레이어가 낮은 쪽 부터 확인하는것이 원칙


* 각 거점에서는 라우터가 LAN 과 WAN 을 구분한다.

* LAN 안에서는 LAN 카드별로 고유하게 가지고 있는 MAC 주소를 통해 이더넷 통신이 이루어진다.

* UTP 케이블은 Direct 와 Cross 2가지가 있다.

* Direct UTP : 일방통행, 스위치 - 라우터, 스위치 PC

* Cross UTP : 쌍방통행, 스위치 - 스위치, PC - PC


< IP 주소 (=IPv4) >

- TCP/IP 프로토콜 사용

- 10진수 표기

- 주소의 길이는 32비트 = 4 옥텟

- 네트워크 주소 + 호스트 주소 로 나뉜다.

- 나뉘는 할당 비트 단위는 8비트이며, 클래스에 따라 이 사이즈가 다름

- 클래스 A ~ E 까지 5 개의 클래스로 이루어져 있다.

- 네트워크의 주소 : 호스트 주소부분의 비트 전부 0

- 브로드캐스트 주소 : 호스트 주소부분 비트 전부 1, 네트워크 내 불특정 다수에게 동시에 동일 패킷을 전달.

- 127.0.0.1 : 루프백 주소(=자기 자신). Ping 을 통해 간단한 TCP/IP 활성화 여부 파악 가능.


< IPv4 의 클래스 >

- A class : 맨앞의 1비트가 '0'. 주소 시작이 1~126. 상위 8비트가 네트워크 주소, 하위 24비트가 호스트 주소.

- B class : 맨앞의 2비트가 '10', 주소 시작이 128~191. 상위 16비트가 네트워크 주소, 하위 16비트가 호스트 주소.

- C class : 맨앞의 3비트가 '110', 주소 시작이 192~223. 상위 24비트가 네트워크 주소, 하위 8비트가 호스트 주소.

- D class : 멀티캐스트용 주소, 미리 정해진 복수의 단말에 재송신 할때 사용.

- E class : 실험용 주소


<서브넷팅>

- 할당받은 네트워크 IP 달랑 하나에 너무 많은 호스트가 붙을경우, 망을 나누기 위함.

- 서브넷 마스크라는 것을 이용하여, 호스트 주소를 나타내는데 사용하는 비트들 중 앞쪽의 몇개를 빼서 서브넷 주소로 활용한다.

- 호스트 주소용 비트를 사용하기 때문에, 단위 서브넷 당 가질 수 있는 호스트 수는 당연히 줄어든다.


* 공인주소 : 인터넷에 접속할 때 사용하는 주소

* 사설주소 : 네트워크 세그먼트 내에서 사용하는 주소

* 라우터 또는 방화벽이 주소 변환을 해준다.


<IPv6>

- 128 bit

- 16 bit 별로 구분하여 16 진수로 표기

- 구분문자는 ':(콜론)' 사용

- 각 블록 앞에 연속되는 0 은 1회에 한하여 '::' 로 변경 가능

(ex) 2001:1000:0120:0000:0000:0000:1234:0000

    = 2001:1000:0120:0:0:0:1234:0

    = 2001:1000:0120::123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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