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트워크 더 쉽게 더 깊게 #5] 라우터 초보 입문 개발 스터디

이 글은, [네트워크 더 쉽게, 더 깊게] 라는 책을 읽고 나름대로 중요하다 싶은 내용을 정리한 것입니다 ^^


용어들


* 라우팅 : 라우터가 IP 주소를 기반으로 네트워크를 연결하고 적절한 곳으로 데이터 분배 하는 것.


* 라우팅 테이블: 라우터가 라우팅을 할때 참고하는 주소 매핑 저장소


* 홉(Hop): 디스턴스 벡터 알고리즘을 사용하여 라우터가 라우팅 학습을 할때, 네트워크 간의 거리를 측정하기위한 한 단위로, 중도에 위치한 라우터의 개수에 따라 X 홉 이라고 지칭한다. 한 개의 라우터를 건널때마다 1홉이라고 함.


* 멀티 프로토콜 라우터: TCP/IP 는 모든 라우터의 기본 프로토콜이다. 이 이외에도 IPX/SPX, AppleTalk 등의 프로토콜을 사용할 수 있으면 멀티 프로토콜 라우터이다.


* VRRP(Virtual Router Redundancy Protocol): 가상 라우터 이중화 프로토콜, 같은 LAN에 설치된 복수개의 라우터를 한대의 라우터로서 취급하고 관리할 수 있다.



내용 정리

<네트워크에서 라우터의 위치와 역할>


- 라우터는 각 거점 LAN을 연결하는 WAN 과 LAN 의 경계선에 위치한다.

- 소규모 거점에 있어서의 라우터는 데이터 전달부터 보안기능까지 여러 역할을 한 대로 처리한다.

- 중/대규모 거점에 있어서의 라우터는 외부와의 데이터 전송에 특화된다. 네트워크를 정지하지 않고 빠른 패킷을 전송하는것이 주 임무다.



<라우터의 기본원리>


- 라우터는 L3 즉, 3계층인 네트워크 계층에 해당하는 장비이다. 그리하여 논리주소인 IP 주소 기반으로 라우팅을 처리한다.

- 다른 네트워크를 연결하는 역할뿐아니라, 적절한 네트워크로 분배하는 역할도 한다.

- 간단한 보안기능으로 패킷 필터링 기능을 가진다.



<라우팅 테이블에 들어있는 것>


- 목적지 네트워크 주소

- 목적지 네트워크로 패킷을 보내기 위한 자신의 인터페이스

- 목적지 네트워크로 패킷을 보낼 때의 다음 경로 주소

- 목적지의 최적 경로를 선택하기 위한 값



<라우팅 테이블에 라우팅 정보를 학습시키는 방법>


- 기본적으로 라우터는 자신의 라우팅 테이블에 일치하는 정보를 찾을 수 없을 경우, 패킷을 파기한다.

- 정적 방식 (= Static) : 네트워크 관리자가 라우팅 테이블에 라우팅 정보를 하나하나 등록

- 동적 방식 (= Dynamic) : 라우팅 정보를 다른 라우터에게 자동으로 받는 방법. 이때 라우팅 프로토콜을 사용한다.

- 정적방식으로 기본 경로를 설정해 두면 라우팅 테이블 내에 일치하는 라우팅 정보가 없을때에도 패킷을 파기하지 않고 기본 경로에 보낸다.



<라우팅 프로토콜을 이용한 라우팅 정보 학습 방법>


- 디스턴스 벡터 알고리즘 (= Distance Vector Routing Algo) : 이를 사용하는 프로토콜은 RIP 있다. 단순하고 설정도 간단하지만, 대규모 네트워크 환경에 부적합하다.

- 링크 스테이트 알고리즘 (= Link State Routing Algo) : 이를 사용하는 프로토콜은 OSPF 가 있다. 대규모나 복잡한 네트워크에 적당하나, 설정이 조금 어렵다.

- 패스 벡터 알고리즘 (= Path Vector Algo) : 관련 프로토콜로는 BGP4 등 이 있다.


<라우터의 사용 환경에 따른 종류>


- 서비스 프로바이더(= 통신사업자) 용 네트워크: IP-VPN망 또는 광역 이더넷망이 이에 속한다. 코어 라우터 또는 엣지 라우터가 이곳에 사용된다. 모두 대용량 데이터를 다루며 고속처리가 요구된다.


-  WAN 네트워크: 여기서 사용하는 라우터를 통신사업자는 '커스터머 엣지 라우터' 라고 부른다 WAN 으로 액세스 회선을 통해 연결하는 부분에 사용.


- 대규모 거점 네트워크 or 중.소규모 거점 네트워크 or 서버 팜 : 건물 내 네트워크에는 레이어3 스위치가 라우팅을 한다


- 소규모 네트워크 전용 액세스 라우터: 주로 광 회선을 사용하며, 인터넷 접속을 위해 사용한다.



<라우터와 레이어3 스위치의 차이>


- L3 스위치는 하드웨어적으로 ASIC 라 불리는 칩을 사용해 패킷을 전송한다. 그리하여 CPU 메모리와 연계하여 소프트웨어적으로 패킷을 전송하는 라우터보다 더 빠르다.

  (but. 최근에는 하드웨어적으로 처리하는 라우터가 늘어나는 추세)

- 라우터는 L3스위치에는 없는 좀 더 "WAN 과 인터넷 연결에 특화된" 아래의 2가지 기능이 있다.

 1. VPN (가상 사설 네트워크) 기능

 2. NAT/NATP 기능 (1:N 주소변환)

 3. PPPoE



<라우터 이중화>


- 중/대규모 거점 네트워크에서는 신뢰성을 높이기위해 라우터를 이중화 하는것이 보통이다.

- 이중화에는 두가지 방법이 있다.

  1. 여러 대의 라우터가 각각 WAN 회선을 보유

  2. 한대의 라우터가 여러 WAN 회선을 보유

- 1번 방법의 경우, WAN이든 라우터든 어느곳에서 장애가 발생하더라도 백업 라우터와 WAN 이 독립적으로 존재하므로 통신에 지장이 없다.

- 2번 방법의 경우, 라우터에 장애가 발생하면 모든 통신에 마비가 온다.


덧글

  • 짱짱 2017/01/11 19:25 # 삭제

    잘보고갑니다. ^^
※ 로그인 사용자만 덧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


통계 위젯 (블랙)

12154
571
196097

GoogleAdsenseResponsive

Cluster map